월간커피
한국 최초 커피 전문 잡지
’쉘위비건’ 코너에서
매월 타블라 HANY샘의
다양한 비건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콜드수프 & 토마토 스무디 & 토마토 바질 에이드
무더운 여름에 붉은 토마토만큼 건강하고 맛있는 과채류가 또 있을까?
우리말로는 ‘일년감’, 한자어로는 ‘남만시(南蠻柹)’라고 불리는 토마토는 과일인지 채소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어느 것처럼 먹어도 좋은 활용도 높은 작물이다.
미리 따서 후숙한 토마토보다 충분히 익혀 수확한 완숙 토마토가 영양학적으로 뛰어난 것은 당연한 자연의 섭리다.


토마토 콜드수프 재료 (5인분 기준)
콜드수프
대추방울토마토 500g, 적파프리카 2개, 파슬리 1대, 마늘 1쪽, 레몬즙 2T, 올리브유A 2T, 소금 1/4t, 후추 1/8t
크루통
비건 식빵 1장,
올리브유B 1T
장식 및 마무리
파슬리 1/8대,
대추방울토마토 2알,
올리브유 2C
만들기
1 세척 후 꼭지를 제거한 대추방울토마토와 적파프리카, 파슬리를 블렌더 에 갈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마늘을 잘게 다져 준비한다.
3 블렌더에 준비한 채소를 모두 넣고 레몬즙, 올리브유A, 소금, 후추를 넣 고 곱게 간다.
4 비건 식빵을 사방 1cm 크기로 썬 뒤 올리브유B를 골고루 바르고 180℃ 로 예열한 오븐에 8분간 구워 크루통을 만든다.
5 장식용 파슬리와 씨를 제거한 대추방울토마토를 0.5cm 크기로 썬다.
6 그릇에 ③을 담고 장식용 파슬리와 대추방울토마토, 크루통을 얹은 뒤 올리브유C를 뿌려 마무리한다.
Tips
• 적파프리카 외 다른 색의 채소를 사용해도 되지만 적파프리카를 사용하면 토마토의 붉은색을 극대화해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 항산화 작용을 하는 라이코펜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토마토를 데쳐서 사용해도 좋다.
토마토 스무디
재료 (5잔 기준)
대추방울토마토 500g,
사과 1개 (200g),
소금 1/8t
만들기
1 대추방울토마토는 세척 후 꼭지를 제거한 뒤 갈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사과는 세척 후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0.5cm 두께로 썬다.
3 대추방울토마토, 사과, 소금을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갈아 완성한다.
Tips
• 대추방울토마토와 사과가 지닌 수분만으로도 잘 갈리지만 조금 더 가벼운 식감을 원한다면 물을 200㎖ 정도 더한다.
• 약간의 소금을 추가하면 스무디의 단맛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토마토의 칼륨과 소금의 나트륨은 영양학적으로도 궁합이 좋다.
토마토 바질 에이드
재료 (5잔 기준)
대추방울토마토 400g,
비정제 원당 300g,
레몬즙 6T,
바질 20g,
레몬 반 개
만들기
1 대추방울토마토는 세척 후 꼭지를 제거한 뒤 뜨거운 물에 가볍게 데쳐 얼음물에 넣는다.
2 대추방울토마토를 얼음물에서 건져 껍질을 제거한다.
3 비정제 원당과 레몬즙을 섞은 뒤 ②를 넣는다.
4 세척한 바질은 물기를 닦아 적당한 크기로 썰고, 레몬은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5 바질과 레몬을 ③과 함께 섞어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6 상온에서 하루, 냉장으로 사흘 보관해 숙성한 후 얼음과 탄산수를 넣어 완성한다.
Tips
• 바질은 차게 보관하면 색이 검어진다. 낮에는 냉장 상태로, 밤에는 상 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푸른색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이다.
• 토마토 바질청은 에이드 베이스, 샐러드드레싱, 식전 음식 등 다양하 게 활용할 수 있다.